중국에서 웹사이트/쇼핑몰에 접속할 때 로딩 속도가 느려지는 이유 - 워드프레스웹코리아

/ 꿀팁  


◼︎ 웹사이트 로딩 속도가 중요한 이유

워드프레스웹코리아(WP-KR)

만일 웹사이트를 방문했는데 해당 웹페이지의 로딩 속도가 너무 느리면, 일반적으로 고객의 이탈율(Bounce Rate)이 높아지고, 재방문율(Returning User Rate)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웹사이트의 느린 로딩 속도는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구글(Google)과 바이두(Baidu) 등 주요 검색 엔진 서비스들은 알고리즘을 통해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린 웹사이트 및 해당 페이지에 대해 낮은 평가 점수(저품질)를 부여하고, 이를 검색 결과 페이지(SERP, Search Engine Result Page)에 반영합니다.

따라서 웹사이트 또는 쇼핑몰을 자체적으로 구축해서 운영 중이라면, 웹페이지의 로딩 속도가 빠른 상태를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 중국에서 웹사이트를 접속할 수 있는지 무료로 확인하는 방법


◼︎ 1. 호스팅 서버 위치

워드프레스웹코리아(WP-KR)

만약 운영 중인 회사 홈페이지 또는 쇼핑몰이 있는데 중국에서의 접속 속도가 너무 느려서 고민하고 있다면, 아마도 해당 웹사이트의 서버가 중국이 아닌 해외에 위치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중국 현지 서버에서 구동 중인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보다, 한국 등 해외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 로딩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게 됩니다. 중국은 별도의 전용 회선을 통해, 해외 웹서비스에 접속하는 모든 트래픽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검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중국 현지에 위치한 서버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중국 현지 호스팅 서비스 및 로컬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중국 현지 사업자만 발급받을 수 있는 ICP(Internet Content Provider) 허가증(라이센스)가 필요합니다.

만약 중국에 당장 법인을 설립하기 어려워서, ICP 라이센스를 통해 중국 현지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면, 중국 내륙과 근접하여 지리적 이점이 있는 홍콩 지역의 서버 호스팅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블루호스트 차이나(Bluehost China)로 홍콩 및 중국 호스팅 서비스 이용하는 방법


◼︎ 2. 차단된 외부 서비스와의 연동

워드프레스웹코리아(WP-KR)

중국에서의 접속 속도가 지나치게 느리다면, 중국에서 차단된 외부 서비스와 연동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국에서는 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 유튜브(YouTube) 등 주요 글로벌 미디어 및 SNS 서비스에 대한 접속이 차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에서 접속한 웹사이트 블로그 글(포스트)이나 상품 페이지에 페이스북 공유하기 버튼이나 유튜브 동영상(비디오)이 삽입되어 있다면, 해당 웹페이지의 로딩 속도는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웹사이트 내에 구글 웹폰트(Google WebFonts)나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등 차단되어 있는 서비스의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가 연동되어 있다면, 해당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는 역시 매우 느려지며, 자칫 ‘연결 시간 초과(Connection Timed Out)’로 인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국 현지의 대체 서비스 또는 미러링(Mirroring)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웹페이지 구성에 필요한 요소(자바스크립트, 폰트, 아이콘 파일 등)들을 외부 네트워크(CDN 등)가 아닌, 자체 웹서버 내에 저장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중국에서 원하는 웹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는지 무료로 확인하는 방법

[참고] 중국 바이두 애널리틱스(통계) 분석 서비스 회원 가입 및 이용 방법


◼︎ 3. 금지된 키워드 사용

워드프레스웹코리아(WP-KR)

중국 정부는 국내외 주요 온라인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지켜보면서, 자국의 법령과 법규에 위반되는 단어(키워드) 및 관련 내용을 게재한 웹사이트가 발견되었을 경우, 해당 웹사이트에 대해 강력한 제재를 가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사용이 금지된 키워드나 민감한 컨텐츠를 다루는 웹사이트는 도메인과 운영 주체(회사 또는 개인) 등의 정보가 블랙리스트(黑名单)에 등재되며, 해당 웹사이트에 대한 검열 빈도를 높이고, 트래픽을 제한하는 조치를 취합니다.

따라서 중국 정부가 금지하는 키워드 정보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해당 내용이 웹사이트에 게재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 중국 광고법 금지 키워드 검색 필터링 서비스


◼︎ 중국 웹사이트 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법

워드프레스웹코리아(WP-KR)

먼저 중국에서 설립한 회사(법인)가 있다면, ICP(Internet Content Provider) 라이센스를 발급받은 후, 사업자 등록 번호와 ICP 정보를 통해 중국 현지 서버 호스팅 및 CDN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중국 현지 사업자 정보가 없다면, 알리바바 클라우드(Alibaba Cloud), 블루호스트 차이나(Bluehost China)홍콩 지역에서 운영 중인 글로벌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또한 중국 마켓을 위한 회사 홈페이지 또는 웹서비스를 자체적으로 구축하고 운영하고자 한다면, 중국에서의 접속이 차단되어 있는 해외 웹서비스 현황과 대체 서비스 정보를 꾸준히 파악하고 업데이트 작업을 해야 합니다.

만일 중국형 인터넷 환경에 최적화된 웹사이트 구축 및 커스터마이징 작업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다면, 워드프레스톡(WP-TALK.COM) 또는 레드웹(RedWeb)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중국에서 접속한 내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를 무료로 확인하는 방법

[참고] 중국에서 홈페이지/쇼핑몰에 접속할 때 느린 로딩 속도를 개선해 드립니다 - 레드웹(RedWeb)


◼︎ 맺음말

워드프레스톡 매거진

워드프레스웹코리아(WP-KR.COM)가 소개해 드리는 방법들을 통해, 워드프레스를 보다 편리하게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 사이트 개선 및 각종 문제 해결, 워드프레스 핵심 원리 교육, 코딩을 통한 온라인 업무 자동화(Task Automation) 등에 대한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카카오톡으로 연락 주세요.


◼︎ 도움이 될 만한 연관 추천 글

워드프레스 애널리틱스(WordPress Analytics)


워드프레스웹코리아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워드프레스 및 사이트 제작 정보 공유
카카오톡 오픈 단체 채팅방
www.wp-kr.com/app/kakaochat/

워드프레스톡(WP-Talk)은 워드프레스(WordPress) 웹사이트에 대한 문제가 있을 시, 문제를 신속하게 진단하고 해결해 드립니다. 서비스에 대한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카카오톡으로 연락 주세요.


워드프레스웹코리아 매거진(WP-KR News)
저작권자 ⓒ 워드프레스웹코리아 ( news.wp-kr.com )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