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가이드: 필수 기초 상식 및 자주 찾는 질문(FAQ) 모음 총정리 [최신 업데이트] - 워드프레스웹코리아

/ 꿀팁  


◼︎ 워드프레스 가이드 및 자주 찾는 질문(FAQ) 모음

워드프레스웹코리아(WP-KR)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처음 접하거나, 익숙하지 않은 대부분의 일반 사용자들은, 사이트에 문제가 생기거나 워드프레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을 때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들여 인터넷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 보지만, 제대로 된 내용을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체계적으로 정리된 한글 컨텐츠가 많지 않을 뿐 더러, 워드프레스 핵심 구동 원리와 관련 프로그래밍 기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그릇된 기술 용어와 정보를 올려 놓은 일부 사이트와 블로그 글로 인해 많은 혼란을 가져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에 워드프레스웹코리아(WP-KR.COM)가 워드프레스 코어(Core)와 테마(Themes), 플러그인(Plugins)의 올바른 사용법, 워드프레스 개발과 수정(커스터마이징)할 때 알아야 할 필수 상식, 검색엔진최적화(SEO) 및 웹서비스 운영 방법 등, 워드프레스(WordPress)와 관련하여 일반 사용자들이 자주 찾는 질문(FAQ)들을 정리해서 소개해 드립니다.


[참고] 워드프레스(WordPress)에서 데이터베이스 에러 발생시 체크리스트 및 해결 방법


1. 워드프레스는 왜 무료인가요?

워드프레스웹코리아(WP-KR.COM)

워드프레스(WordPress.org)는 2003년에 맷 뮬렌웨그(Matt Mullenweg, 현 오토매틱(Automattic Inc.) CEO)에 의해 공식 배포된 오픈소스(Open Source) 프로그램입니다. GPL(General Public License)에 기반하여, 누구나 프로그램 개발 및 수정, 재배포가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초기에는 작은 블로깅 툴(“b2/cafelog”)로 시작되었으며, 이후 워드프레스를 대표하는 훅(Hooks) 등의 기능이 오픈소스 커뮤니티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전세계 개발자들이 참여하는 종합 컨텐츠 관리 시스템(CMS, Content Management System)으로 발전했습니다.

반면,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은 맷 뮬렌웨그가 별도로 설립한 “오토매틱(Automattic Inc.)”사에서 운영하는 프리미엄(유/무료, Freemium) 블로깅 서비스이며, 자체 호스팅 기반의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을 운영하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오토매틱(Automattic)”사는 2005년에 설립되어, 워드프레스 오픈소스 코어 개발 주도와 함께, 우커머스(WooCommerce, 2015년 인수), 젯팩(Jetpack), 버디프레스(BuddyPress), 아키스멧(Akismet) 등 다양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9년 8월에는 미국 버라이존(야후)로부터 대표적인 블로깅 플랫폼 경쟁 업체인 “텀블러(Tumblr)”를 인수하기도 하였습니다.


워드프레스웹코리아(WP-KR.COM)


2. 워드프레스는 속도가 느리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사실인가요?

워드프레스웹코리아(WP-KR.COM)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개발 상태에 따라 매우 다릅니다.

워드프레스 프레임워크가 정의하는 규칙과 API를 사용하여 올바르게 개발되고, 워드프레스에 최적화된 호스팅 환경에서 제대로 구동되는 사이트는 기술적으로 속도에 전혀 문제 없습니다.

최근 많은 웹서비스에서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React, Vue.js 등)가 많이 사용되며, PHP 중심의 워드프레스가 상대적으로 느리게 느껴질 수 있지만, 워드프레스 또한 이를 오래 전부터 인지하고, 기존 AJAX 관련 API와 함께, 관리자(어드민) 대시보드를 중심으로 많은 부분에서 자바스크립트 기반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를 점차 도입하고 있습니다. (예: 구텐베르크 편집기, 우커머스 어드민 패널 등)

또한 최근에는 워드프레스 오픈소스 커뮤니티에서도 워드프레스 버전 4.4부터 도입된 내장(Built-in) REST API를 활용하여,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를 분리하는 다양한 프로젝트(WordPress as a Backend, Headless WordPress)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속도 관련 이슈는 해당 웹사이트 제작업체 또는 제작자가 워드프레스의 구동 원리를 제대로 학습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이트를 개발 및 관리하여,

  • 지나치게 많은 플러그인 설치로 인해 과도한 데이터베이스 쿼리(Database Query) 유발
  • 잘못된 코딩으로 HTTP 요청(Requests) 차단 및 중복 프로세스 발생
  • 기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워드프레스 코어 및 테마, 플러그인 간 충돌

등의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 워드프레스 실시간 외부 컨텐츠를 내 웹사이트로 가져 오는 방법 (REST API)


3. 워드프레스로 어떤 종류의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나요?

워드프레스웹코리아(WP-KR.COM)

워드프레스(WordPress)는 소스코드가 완전히 개방된 오픈소스(Open Source) 프로그램으로, 제작 가능한 사이트 형태와 기능에 사실상 제약이 없습니다.

태생적인 특성으로 인해, 텍스트 기반의 블로깅과 관련된 기능이 핵심을 이루고 있지만, 원하는 컨텐츠 형태를 정의할 수 있는 “커스텀 포스트 타입(Custom Post Type)”과 디자인을 자유롭게 정의할 수 있는 “템플렛 구조(Template Hierarchy)“, 워드프레스를 대표하는 “훅(Hooks)“ 기능과 기타 다양한 플러그인(Plugins) 등을 통해 제작 가능한 사이트 형태를 무한하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 쇼핑몰(B2C)
  • 쇼핑몰(B2B, 폐쇄몰)
  • 온라인 커뮤니티(회원제)
  • SasS(Software as a Service)
  • 기업 및 기관 홍보용 공식 웹사이트
  • 프리랜서 포트폴리오 사이트


4.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사이트 예시 사례를 모아서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워드프레스웹코리아(WP-KR.COM)

워드프레스 공식 홈페이지(WordPress.org)에서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예시 사이트 모음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공식 홈페이지 내의 예시 사이트 목록은 서구권 웹사이트 사례 위주로만 소개하고 있고, 업데이트가 자주 되지 않으며, 오래된 사이트 URL의 경우, 접속이 되지 않거나 운영 주체가 변경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워드프레스웹코리아(WP-KR)가 제공하는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사이트 예시 사례 모음 정보의 경우,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한국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동양적인 디자인 요소와 레이아웃에 대한 참고 사례가 풍부한 일본, 중국, 그리고 미국, 유럽 등 각 국가/지역별 워드프레스 기반 주요 웹사이트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만일 실시간으로 운영 중인 워드프레스 기반 홈페이지/쇼핑몰/커뮤니티 사이트 사례를 랜덤(무작위)으로 간편하게 열람하고 싶다면, 워드프레스 사이트 랜덤 뷰어(WordPress Site Random Viewer)를 통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관심있는 사이트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사이트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워드프레스웹코리아(WP-KR.COM)

워드프레스 입문/초보자의 경우, 관심 있는 사이트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어 있는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워드프레스 애널리틱스 (WordPress Analytics)“란 무료 온라인 서비스를 활용하면 해당 사이트에 대한 분석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가 워드프레스로 구축된 사이트인지 여부 뿐만 아니라,

  • 어떤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는지에 대한 정보
  • 어떤 호스팅 서비스를 사용 중인지에 대한 정보
  • 사용 중인 사이트 도메인에 대한 상세 정보
  • 사이트를 구축한 제작업체(대행사) 정보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워드프레스 애널리틱스 (WordPress Analytics) : www.wp-data.com


6. 워드프레스가 검색엔진최적화(SEO)에 좋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사실인가요?

워드프레스웹코리아(WP-KR.COM)

정확히 말하자면, 워드프레스 자체가 검색엔진최적화(SEO)에 좋다는 이야기는 맞지 않습니다.

굳이 워드프레스(WordPress)나 기타 웹빌더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검색엔진최적화(SEO) 요소를 꼼꼼하게 잘 적용하면, 단순한 HTML 페이지만으로도 충분히 강력한 웹페이지 상위 노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가 검색엔진최적화(SEO)에 좋다는 말이 생긴 이유는, “컨텐츠 관리 시스템(CMS, Content Management System)”을 표방하고 있는 만큼, 수시로 변화하는 검색 엔진 알고리즘을 신속하게 반영하여, 사용자들이 관리자(어드민) 페이지에서 검색엔진최적화(SEO)에 필요한 요소를 보다 손쉽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기능을 보조해 주는 플러그인(“Yoast SEO” 등)을 활용하면, 해당 사이트의 검색엔진최적화(SEO) 상태를 좀 더 간편하고 신속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7. 워드프레스 차일드 테마(자식 테마)는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요?

워드프레스웹코리아(WP-KR.COM)

워드프레스(WordPress) 기반의 웹사이트 또는 쇼핑몰을 운영하는 대부분의 일반 사용자들은 온라인에서 유료 또는 무료 테마(Theme)를 다운로드해서 설치하고는 합니다.

대부분의 테마(Theme)는 정형화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 본인의 의도에 맞게 테마 파일을 수정해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원본 테마 파일의 내용을 그대로 수정하면, 추후 곤란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는 워드프레스 코어(Core) 업데이트에 대한 대응, 테마 내 각종 버그 해결 및 기능 추가 등의 이유로 자동 업데이트(Auto Update)되는 경우가 많은데, 업데이트되면서 기존에 수정했던 내용이 함께 리셋(Reset)되어 소실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워드프레스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기능인 “차일드 테마(자식 테마, Child Theme)”를 생성하면, 원본(부모) 테마의 업데이트에도 안심하고 본인의 입맛에 맞는 형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테마 활용과 개발의 자유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소스코드 파일을 직접 다루기 어렵다면, 온라인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 차일드 테마 빌더(WordPress Child Theme Builder)“ 서비스 등을 활용하여, 보다 간편하게 차일드(자식) 테마를 자동 생성할 수 있습니다.


[참고] 워드프레스 차일드(자식) 테마를 무료 온라인 빌더로 간편하게 자동 생성하는 방법


8. 워드프레스를 테스트로 사용해 보고 싶은데 호스팅 비용이 부담스럽습니다.

워드프레스웹코리아(WP-KR.COM)

워드프레스(WordPress)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 사용자들은 처음부터 외부 호스팅 서비스를 신청해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보다, 자신의 로컬 컴퓨터 환경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충분한 테스트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로컬 컴퓨터 환경에서 워드프레스와 워드프레스를 구동할 수 있는 필수 요소(Apache, MySQL, PHP 등)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비트나미(Bitnami)와 같은 인스톨러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내 컴퓨터에서 보다 간편하게 워드프레스 사이트 구축 및 테스트 운영을 해 볼 수 있습니다.

로컬 컴퓨터 환경에서 운영하고자 하는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또는 쇼핑몰의 컨텐츠와 디자인 등에 대한 충분한 준비가 되면, 그 다음 워드프레스에 최적화된 구동 환경을 제공하는 호스팅 업체(블루호스트(Bluehost),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 패스트코멧(FastComet), 드림호스트(Dreamhost) 등)를 선택해서 본격적으로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참고] 워드프레스를 로컬 컴퓨터에 간편하게 설치하는 방법 : 비트나미(Bitnami)


9. 워드프레스를 원하는대로 수정하려면,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아야 하나요?

워드프레스웹코리아(WP-KR.COM)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원하는대로 수정“한다는 말이 만일 관리자(어드민) 대시보드에 접속하지 않고도, 워드프레스의 프론트엔드(테마) 및 백엔드(어드민 페이지)를 100%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수정)하는 것을 의미한다면, HTML, CSS, JavaScript(자바스크립트) 등 웹페이지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에 대한 배경 지식과 함께, PHP 문법(Syntax)에 대한 이해, 그리고 그러한 PHP를 기반으로 구축된 워드프레스 자체 프레임워크 규칙 및 내장(Built-in) API에 대한 이론적, 경험적 학습이 필수적입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는 풍부한 플러그인 기능과 꼼꼼하게 설계된 UI 등으로 프로그래밍 초보자들도 손쉽게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다고 많이 알려져 있지만, 개발자 관점으로서의 워드프레스는 결코 쉽지 않고 학습 내용이 꽤나 방대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성공한 오픈소스 프로그램 중 하나로,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전세계 어디서나 쓰임새가 있고, 완성도 높은 결과물과 관련 개발 정보, 수익 모델이 상대적으로 풍부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제대로 학습해 보고 싶다면 이런 사실을 염두해 두고, 워드프레스 관련 개발 지식과 노하우를 차근차근 쌓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관리자(어드민) 페이지에서 남이 만들어 놓은 테마와 플러그인만 열심히 검색하고 설치해가며 그 틀 안에서 만족해야 겠지요.)


[참고] 워드프레스 공식 온라인 매뉴얼 (WordPress Codex) : codex.wordpress.org


10.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운영할 때 관리자가 알아야 할 정보는 어떤 것이 있나요?

워드프레스웹코리아(WP-KR.COM)

워드프레스 기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관리자가 알아둬야 할 필수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웹사이트 관리자(어드민) 로그인 정보 : 주소 / ID / 비밀번호
  • 웹사이트 FTP 정보 : Host 주소 / ID / 비밀번호 / Port
  • 호스팅 서비스(Cafe24 등) 로그인 정보 : 주소 / ID / 비밀번호
  • 웹사이트 데이터베이스 인터페이스(phpMyAdmin 등) 정보 : 주소 / ID / 비밀번호

특히 웹사이트에 발생한 각종 문제(에러)를 진단 및 해결해야 하거나, 사이트 내의 기능 개발 및 디자인 수정 작업을 의뢰해야 할 때, 위의 정보는 사이트 관리자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필수 정보입니다.

이 중 모르는 정보가 있다면, 웹사이트 제작업체 또는 이용 중인 호스팅 업체에게 문의해서 미리 잘 보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워드프레스 각종 문제 및 오류(에러)를 간편하게 해결하는 방법


워드프레스웹코리아(WP-KR.COM)

계속 업데이트됩니다 (월)


◼︎ 맺음말

워드프레스톡 매거진

워드프레스웹코리아(WP-KR.COM)가 소개해 드리는 방법들을 통해, 워드프레스를 보다 편리하게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 사이트 개선 및 각종 문제 해결, 워드프레스 핵심 원리 교육, 코딩을 통한 온라인 업무 자동화(Task Automation) 등에 대한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카카오톡으로 연락 주세요.


◼︎ 도움이 될 만한 연관 추천 글

워드프레스 최신 테마/플러그인/호스팅 실시간 할인/무료 정보 모음(WordPress Item Sale Now)


워드프레스웹코리아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워드프레스 및 사이트 제작 정보 공유
카카오톡 오픈 단체 채팅방
www.wp-kr.com/app/kakaochat/

워드프레스톡(WP-Talk)은 워드프레스(WordPress) 웹사이트에 대한 문제가 있을 시, 문제를 신속하게 진단하고 해결해 드립니다. 서비스에 대한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카카오톡으로 연락 주세요.


워드프레스웹코리아 매거진(WP-KR News)
저작권자 ⓒ 워드프레스웹코리아 ( news.wp-kr.com )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